“2022 강원디자인페스타”개최

강원도 디자인 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아

김인규 기자 승인 2022.12.01 12:00 의견 0

강원도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강원디자인진흥원(원장 최인숙,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2022 강원디자인페스타」가 12월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강원디자인진흥원 전시장(1층~2층)에서 개최된다

진흥원 설립(‘20. 10.)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강원도 디자인 산업 육성을 위해 진흥원이 걸어온 발자취, 사업성과와 함게 새롭게 다가오는 특별자치시대를 향한 힘찬 출발을 담은 “READY, SET, START!”를 주제로 펼쳐진다.

강원도 디자인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새롭게 출범하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 및 가치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강원도 디자인산업의 미래를 시작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12월 1일 15시에 진흥원 전시장 2층에서 강원도지사(김진태), 강원도의회 의장(권혁열) 및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김기철) 소속 도의원, 도내 유관기관장과 함께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김현선 회장, 디자인하우스 이영혜 대표, 한국디자인산업협회 안장원 회장 등 디자인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막식을 개최했다.

【 디자인 전시관 】

전시장 구성은 행사 주제인“READY, SET, START!”에 3개의 테마관을 구성 운영한다.

먼저,“READY”테마관은 2020년 개원 이후 강원디자인진흥원의 활동내역과 추진성과, 강원디자인페스타 EI(Event Identity) 및 주제를 소개한다.

이어,“SET”테마관은 어워즈관, 비즈니스관, 국제전시관, 스토어관으로 구성하여 어워즈관은 강원디자인전람회(공모전)와 우수디자인 상품 수상작 등 23점 전시하여 우수 작품 홍보 및 관람객에게 새로운 영감과 상품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비즈니스관은 진흥원이 추진한 디자인사업화기반구축, 작은기업 애로해결지원 사업 등 기업지원 사업의 결과물과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국제전시관은 우루과이 일러스트레이션 수상작을 초정 전시 한다.

마지막으로 스토어관은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지역디자이너들의 굿즈 상품을 전시・홍보한다.

마지막“START”테마관은 내년 6월 새롭게 출범하는 강원특별자치도 특별관을 마련하여 특별자치도 지정을 위한 노력과 과정을 소개한다.

【 강원디자인전람회 시상식 】

이번 개막식 행사에서는 올해 진흥원이 처음으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과 참여로 총 1,414건이 접수된 「제1회 강원디자인전람회」 시상식도 개최되었다.

(강원디자인전람회) 우수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디자인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개최된 이번 전람회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대상)으로 ‘움직이는 양봉 모빌리티’, 강원도지사상(금상)으로 ① 2024년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캐릭터(비상이와 수리), ②몸안의 소화과정을 토끼 일러스트로 표현한‘레빗저스’이 선정되었다.

이번 전람회 수상작들에 대해서는 시상과 함께 2022 강원디자인페스타 어워드 전시관을 활용한 전시 및 홍보 기회를 제공한다.

강원도지사는“새롭게 시작하는 특별자치도와 함께 공공디자인 분야 육성을 통한 강원특별자치도 브랜드 형성, 강원도 관광 산업 및 특화산업 등에 대한 디자인 지원으로 지역 기업과 산업 발전을 돕겠다”고 밝혔다.

진흥원 최인숙 원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강원도 디자인산업 육성의 필요성과 디자인 문화 확산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내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새로운 강원도형 디자인 산업 생태계를 마련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