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영화 '캡틴 아메리카: 용감한 신세계'는 80여 년 전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의 턱을 주먹으로 갈기는 모습으로 데뷔했다.
이 만화는 작가 조 사이먼과 아티스트 잭 커비가 함께 창작해 1941년 3월 1일등장하면서 역대 가장 유명한 만화책 표지 중 하나가 되었다.
캡틴 아메리카는 84년이 지난 지금도 만화책에서 은막으로 매끄럽게 이동하며 가장 상징적이고 유명한 슈퍼히어로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히트작인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역시 많은 스타 파워를 보유하고 있다.
1941년 캡틴 아메리카가 히틀려에게 너클 펀치를 날릴 당시는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 폭격한 1941년 12월 7일보다는 9개월이 전이었다.
캡틴 아메리카 창조자인 사이먼과 커비는 "악을 분쇄하고 승리하는 캐릭터를 만들려고자 했을 뿐이었지만 반향은 매우 강력했다"며 "기본적으로 우리는 먼저 악당을 찾고 있었는데 마침 그 대상자로 히틀러가 지목됐고 캡틴 아메리카는 영웅이 됐다"고 말했다
캡틴 아메리카를 데뷔시킨 타임리 코믹스는 추후 마블 코믹스로 바뀌었다.
1970년 오버스트리트 만화책 가격 가이드(The Overstreet Comic Book Price Guide) 를 창간한 로버트 M. 오버스트리트는 캡틴 아메리카의 데뷔를 "고전적 창작물이자 만화 시장을 뒤흔든 애국적인 패러다임"이라고 평가했다.

잭 커비와 시드 쇼어스의 캡틴 아메리카 #109(1969년 마블) 오리지널 커버 아트는 경매에서 26만 4,000달러에 낙찰됐다. 이미지 제공: 헤리티지 경매
적백색 슈퍼히어로가 스크린으로 돌아온 것을 기념하기 위해 캡틴 아메리카에 대해 몰랐던 10가지를 소개한다:
1. 크리스 에반스가 연기한 가상 인물 스티브 로저스는 캡틴 아메리카가 되기 전 대공황 속에 허덕이던 가난한 뉴욕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어렸을 때, 어머니는 10대 후반에 각각 돌아가셨다. 허약하고 병든 로저스는 군대에 입대하려고 했지만 거절당했다.
2. 나라에 대한 진지한 사랑 때문에 로저스는 워싱턴 D.C.의 비밀 연구소로 끌려가 독일의 고령 과학자이자 슈퍼 솔저 세럼의 창시자인 아브라함 어스킨 박사를 만났다. 세럼은 허약한 로저스를 6피트 2인치, 240파운드, 파란 눈, 금발의 강력한 전사로 변신시킨다.
3. 캡틴 아메리카가 그렇게 대단한 전사였음에도 왜 슈퍼 솔저가 더 많이 양성되지 않을까? 실험을 지켜본 나치 스파이가 어스킨 박사를 살해한데다 슈퍼 솔저 혈청 분유가 영원히 사라졌기 때문이다.
4. 슈퍼맨과 달리 캡틴 아메리카는 여전히 인간적이며 면역 체계가 뛰어나지만 모든 인간의 취약성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복싱과 유도 등 무술을 익히며 이러한 종목은 물론이고 자신만의 독특한 전투 스타일을 결합했다.
5. 배트맨과 달리 캡틴 아메리카의 유일한 무기는 방패. 캡틴 아메리카 #1에 등장하는 하터 모양의 방패는 유럽 중세 방패의 한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만화 경쟁사인 MLJ(현재 아치 코믹스로 알려짐)가 저작권 침해를 들어 소송할 것으로 보이자 캡틴 아메리카는 현재의 원형 버전의 방패로 바꾸었다.
6. 캡틴 아메리카의 원형 방패는 캡틴 아메리카 #2에서 처음 등장했다. 지름이 2~1/2피트, 무게가 12파운드인 오목한 원반이다. 마블 역사에 따르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정부와 계약하여 탱크에 사용할 방탄 물질을 만든 미국의 야금업자 마이런 맥레인 박사가 방패를 주조했다.

A Near Mint-9.4 캡틴 아메리카 코믹스 #2 (타임리, 1941)는 헤리티지 경매에서 $113,500에 판매되었다. 이미지 제공: 헤리티지 경매
7. 캡틴 아메리카의 조수 버키 반스는 고등학교 농구팀의 스타인 작가 사이먼의 어린 시절 친구 버키 피어슨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버키 반스는 캡틴 아메리카 #1에서 데뷔한다.
8. 캡틴 아메리카 1호 만화책은 2022년 헤리티지 경매에서 3,120,000달러에 팔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만화책 중 하나가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만화책은 무엇일까? 1938년 출간되어 슈퍼맨이 데뷔한 액션 코믹스 1호가 바로 그것이다. 슈퍼맨 만화책은 2024년 4월 600만 달러에 판매되었다
9. 배우 크리스 에반스는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저(2011)를 포함한 11편의 마블 영화에서 캡틴 아메리카 역을 맡았다. 지금은 캡틴 아메리카의 대명사이지만, 에반스는 영화 판타스틱 포(Fantastic Four)에서 조니 스톰(인간의 횃불) 역을 맡아 슈퍼히어로 데뷔를 했다. 에반스는 새 영화에서 샘 윌슨 / 캡틴 아메리카 역을 맡은 앤서니 매키에게 캡틴 아메리카 역을 내주고 물러났다.
10.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2008년 아이언맨으로 시작되었다. 2025년 1월 기준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시리즈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 총 수익이 310억 6,000만 달러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프랜차이즈이다.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은 전 세계에서 28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마블의 최고 수익 영화였다. 그 다음으로는 "스타워즈"와 "해리포터" 시리즈가 있으며, 전 세계 박스오피스 수익은 각각 약 103억 2천만 달러와 95억 6천만 달러에 달한다.

조스 웨던 감독의 영화 '어벤져스'에 출연했던 유명 배우들. 캡블랙 위도우 역의 스칼렛 요한슨, 토르 역의 크리스 헴스워스, 캡틴 아메리카 역의 크리스 에반스, 호크아이 역의 제레미 레너, 토니 스타크 역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헐크 역의 마크 러팔로(2012) .
마블 엔터테인먼트틴 아메리카: 용감한 신세계. 사진제공 : 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