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nghai Electric, '2024 세계 미래 에너지 서밋' 참가

김인규 기자 승인 2024.04.18 15:52 의견 0

-- 탄소 제로 미래 향한 선도적인 국내 에너지 장비 및 솔루션 공개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2024년 4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발전소 발전 설비 제조,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전문 기업인 Shanghai Electric(SEHK:2727, SSE:601727)의 핵심 자회사인 Power Generation Group(이하 Shanghai Electric)이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아부다비에서 열린 '2024 세계 미래 에너지 서밋(2024 World Future Energy Summit)'에서 선도적인 국내 에너지 장비와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로써 Shanghai Electric은 '탄소 제로 미래를 위한 전자적 계몽(E-Enlightenment for a Zero-Carbon Future)'을 주제로 추진해온 친환경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향해 오랫동안 노력해 온 회사임을 재차 확인시켜줬다. 이 회사는 단순히 에너지(Energy), 생태(Ecology), 탐험(Exploration)의 세 가지 E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는 차원을 벗어나 탄소 제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탄탄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Shanghai Electric Lights Up 2024 World Future Energy Summit in Abu Dhabi with Its Zero-Carbon Solutions

Shanghai Electric은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합하여 에너지 배분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종합적인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도시 개발과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두바이의 태양열 발전, 영국에서 추진된 일련의 태양광 발전 이니셔티브, 세르비아의 가스 터빈 발전소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로도 입증됐듯이 Shanghai Electric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Shanghai Electric이 친환경 에너지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에너지 기술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애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태양 에너지 솔루션

Shanghai Electric은 신에너지 분야에서 다년간 쌓아온 전문 기술과 공급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개발, 장비 공급, 엔지니어링, 조달과 건설(EPC) 계약부터 운영과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산업망을 아우르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영국, 일본, 베트남, 호주에서 70여 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결과, 누적 설치 용량은 5000메가와트를 넘어섰다. 그동안 이룬 주요 혁신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 효율적이고 깨끗한 태양광 제품과 원스톱 태양광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태양광 기술 기업인 Shanghai Electric Hency Solar Technology Co., Ltd.(이하 Hency Solar)의 HJT 모듈 크리에이터(Creator) 시리즈는 최대 90%의 초고양면율, 낮은 온도 계수, 안티-PID 특성을 자랑한다. Hency Solar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TOPCON과 PERC 모듈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듈들은 고출력과 고효율 및 고신뢰성 덕분에 지상 설치형 발전소와 주거용 옥상 및 산업과 상업용 옥상 등 다양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새로운 에너지 적용 시 극복해야 할 '무작위성, 간헐성, 변동성' 등의 본질적 문제를 해결해줄 선구적인 종합 솔루션을 제시하면서 PV&ES&SC를 위한 체계적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지능형 추적 알고리즘을 통해 안정적이고 제어 가능한 태양광 발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하이브리드 저장소와 위상 전이기(phase shifter)를 통해 유효 전력 흡수 및 무효 전력 지원 문제를 해결해준다.
  • Shanghai Electric의 태양광 모듈 청소 로봇은 자가 전원 공급, 자가 저장, 높은 안전성, 대용량 배터리라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이 로봇은 전 세계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되어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 효율을 최소 5%에서 최대 30%까지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다양한 에너지 저장 솔루션

Shanghai Electric은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flywheel energy storage), 리튬 배터리 에너지 저장, 액체 흐름 에너지 저장, 용융염(molten salt•상온에서 고체의 염을 녹인 것) 열 저장 등 다양한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이번 서밋에서 전시된 백업 전원 공급 장치와 가정용과 산업용 및 상업용 에너지 저장 제품 시리즈는 이미 많은 해외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 5G 기지국 백업 전원 공급 제품은 3U 고도의 모듈식 설계를 채택하여 더 작은 크기로 동일한 에너지 공급이 가능해 전산실에서 필요한 공간을 줄여준다.
  • 가정용 에너지 저장 제품은 에너지 저장 수준이 높다. 또한 안전성이 높고 수명이 긴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고, 종합적 보호와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안전 방폭 장치와 냉각 및 소화 장치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설계를 통합하여 잔여 전력 관리를 지원한다.
  • Shanghai Electric의 Smart-One 산업 및 상업용 에너지 저장 시리즈 제품은 매우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표준화된 제품으로, 다양한 산업적 및 상업적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소비가 가장 높았을 때와 낮았을 때의 시프팅, 피크 스태거링(peak staggering•전기 요금이 낮을 때 배터리를 충전하고, 전기 요금이 높을 때 전력망 대신 배터리가 전력을 공급하게 하는 것) 전력 소비를 실현하여 전력망 스트레스를 낮추는 게 가능하다.

해수 담수화 솔루션

Shanghai Electric은 열과 멤브레인 방식이라는 두 가지 선도적인 해수 담수화 기술을 통해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20건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완료함으로써 매일 80만 톤 넘는 담수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3세대 저탄소 하이브리드 해수 담수화 기술로 에너지 사용량 감소, 시스템 신뢰성 향상, 적응 가능한 수질을 보장한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온수 플래싱 다중 효과 증류(F-MED) 프로젝트인 '저장성 석유화학 프로젝트(Zhejiang Petrochemical Project)'와 최대 규모의 열 필름 결합 프로젝트인 '위룽 석유화학 프로젝트(Yulong Petrochemical Project)'를 모두 순조롭게 가동 중이다.

이번 서밋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에너지 분야에서 선두주자의 입지를 재확인한 Shanghai Electric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탐구와 혁신에 애쓰면서 글로벌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전기풍력 및 Shanghai Electric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shanghai-electric.com/group_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