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인구소멸 대응 위한 인구시책 추진협의회 개최

살기 좋은 영월 구현 위한 창의적이고 내실있는 정책 모색

김인규 기자 승인 2022.05.12 13:36 의견 0


영월군은 지난 5월11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시책 추진협의회 회의를 개최하고 인구감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지난 2013년~2021년 영월군 인구는 9개 읍‧면 중 귀농귀촌 인구가 많은 무릉도원면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군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기 전, 인구감소대응 추진단(TF)을 선제적으로 구성하여 우리군 지역 여건 종합분석 및 자체진단을 하고 일자리·경제·교육·보육, 정착 정주여건 개선 등 6대 분야의 자체사업을 발굴해왔다. 또한 유관기관·중간지원조직·군민의 공동대응을 통해 우리군 실정에 맞는 실행가능한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구시책 추진협의회는 군 지난해 성과와 2022년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10년간 매년 1조원씩 투자되는 정부예산인 지방소멸대응기금에 대한 투자 계획을 논의하고 인구감소 대응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에서 논의된 핵심 사업은 △강원남부(영월군) 디지털 요양병원 – ICT 통합 돌봄 △특수목적 유무인 드론테스트베드 조성 등이며, 인구시책 추진협의회 관계자는 “활력 넘치는 젊은 도시, 살기 좋은 영월 구현을 위해 각종 공모사업을 추진 중이며, 실효성 있는 다양한 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 영월군 인구시책 추진협의회 홍영기 위원장(영월부군수)은 “지방소멸도시 지정은 우리 지역이 위기라고도 볼 수 있지만 창의적이고 내실있는 발전방향을 모색한다면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며 "지역의 민‧관‧학이 적극적으로 관심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