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하지만 자칫 평범해보일 수도 있는 금속 맥주캔이 고가에 경매돼 수집가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3월9일 모리안 경매(Morean Auctions)에서는 미국 위스콘신 주 Oshkosh Brewing Company가 지난 1950년대 제조한 맥주 캔이 111,150달러에 팔렸다.
이 금속 맥주캔(Crowntainer)은 내용물이 들어 있는데다 외관 상태도 좋아보여 맥주캔 경매 사상 새로운 기록을 수립했다.
크라운테이너 캔은 1939년경부터 1950년대까지 만들어진 독특한 유형의 콘탑 맥주 캔(Cone-top beer can)'. 상단이 원뿔(cone) 형태로 된 금속 캔으로 몸체와 주둥이는 일체형으로 만들어지며, 다른 종류의 콘탑 캔과 달리 콘탑 바닥 주위에 돌출된 테두리가 없다.
콘탑 맥주 캔은 모리안 경매에서 유일하게 등장했을 정도로 아주 드문 종류에 속한다.
모리안 경매 설립자 댄 모리안은 보도자료를 통해 "가격이 10만 달러를 돌파하는 것을 보고 스릴을 느꼈다. 이 오래된 맥주 캔은 결코 수집품이 될 수 없었다. 폐기될 수도 있었기에 그만큼 희귀했다고 볼 수 있다. 수집가들은 1970년대부터 맥주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맥주가 진정으로 마땅히 받아야 할 평가를 받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모리안 옥션은 브라운 더비 인스트럭션 플랫 탑(a flat top Brown Derby beer can)을 93,600달러에 판매한 바 있다. 이는 Oshkosh 캔 이전까지 최고가였다.
이보다 전 최고가 기록은 1940년대 제조한 페론(Perone) 맥주 캔으로 51,500달러에 판매되었다
* Chief Oshkosh crowntainer란 미국의 오래된 맥주 용기 중 하나.
🔸 1. Chief Oshkosh
Chief Oshkosh 이름의 유래는 위스콘신 주의 지역 이름(Oshkosh)과, 19세기 초 지역 원주민 지도자 Chief Oshkosh에서 비롯되었다.
이 맥주는 189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생산되었으며, 특히 지역에서 인기가 많았다.
🔸 2. Crowntainer (크라운테이너)
Crowntainer는 1940년대에 등장한 금속 맥주 용기.
모양은 병처럼 생겼지만, 재질은 '주석 도금 강철 (tin-plated steel)'로 되어 있어 캔과 병의 중간 형태로 여겨진다.
Crown Cork and Seal Company가 개발했으며, 이름도 이 회사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상단은 크라운 캡(crown cap)으로 밀봉됐다.
📦 Chief Oshkosh Crowntainer의 특징
디자인: 종종 Chief Oshkosh라는 이름과 함께 아메리카 원주민 추장의 이미지가 포함된 고풍스러운 아트워크가 인쇄되어 있다.
수집가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빈티지 아이템. 1940~50년대 미국 맥주 산업의 디자인과 인쇄 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