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법률 칼럼 / 경찰 교통사고 리포트

정지원/상해사고 전문 변호사

김인규 기자 승인 2023.01.02 12:25 의견 0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이후 뉴욕시 소속 경찰(NYPD)들이 교통사고 리포트(accident report)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뉴욕시 경찰은 교통사고로 인해 사고 당사자가 앰뷸런스를 타고 병원으로 가야되거나, 자동차가 심하게 파손돼 견인이 필요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리포트를 작성하지 않는다.

따라서 최근 들어 뉴욕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가 움직일 수 있고 당사자에 대한 응급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면 911을 불러도 경찰이 오지 않는다. 만약 경찰이 사고현장에 오더라도 경찰은 사고 당사자들에게 서로의 운전면허증과 보험증, 차량 등록증을 교환할 것과 MV-104라는 서류를 작성할 것을 지시하고만 있다.

MV-104란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자나 부상자가 있을 때, 또는 재산피해가 1,000달러 이상 발생했을 때 당사자가 작성해 뉴욕주 알바니 소재 차량국(DMV)에 보내야 되는 서류다.

만약 사고현장에 도착한 경찰이 경찰 리포트를 작성하지 않고 MV-104를 쓰라고 한다면 상대측 운전자의 정보를 반드시 받아야 된다. 필요한 정보란 ▲상대측 운전면허증(Driver’s License) ▲상대측 차량 등록증(Registration Card) ▲상대측 차량 보험 증서(Insurance Card) 등이다.

셀폰 사진기로 사고 현장과 상대측 차량번호(License Plate) 등을 찍어두고 상대측이 제시한 서류의 만료기간(expiration date)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대측 정보를 받으면 10일 안에 MV-104를 작성해 알바니 소재 차량국으로 보내면 된다.

만약 사고로 인한 부상으로 몸에 통증이 있어 변호사를 선임한다면 변호사가 MV-104 작성을 도와줄 수 있다.
롱아일랜드와 뉴저지의 경우, 뉴욕시와는 달리 경미한 사고라도 아직까지 경찰이 리포트를 작성해 주고 있다.

<정지원/상해사고 전문 변호사>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