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5대도시 필라델피아 시장 선거 한인 맞대결 성사되나

17일 예비선거서 민주당 헬렌 김 후보 선두 관심
본선거 확정한 공화 데이빗 오와 맞대결 가능성

김인규 기자 승인 2023.05.16 17:03 | 최종 수정 2023.05.16 17:22 의견 0

미국 5대 대도시인 필라델피아에서 한인들끼리 시장 선거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5월17일 치러지는 필라델피아 시장 예비선거가 다가온 가운데 막판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한인 헬렌 김 후보가 지지율 선두로 나서면서 당선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에머슨칼리지가 12일 발표한 필라델피아 시장 민주당 예비선거 여론조사 결과, 김 후보는 20.5%의 지지율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쉐럴 파커 후보가 18.2%, 레베카 린하트 후보가 17.7%로 뒤를 이었다.

김 후보는 지난달 말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1위에 오른데 이어 선거 막판 조사에서도 지지율 선두를 기록한 것이다.

다만 필라델피아 시장 민주당 예비선거에 나선 후보 9명 가운데 상위 4명이 오차범위 내 접전을 펼치고 있어 최종 승자를 쉽게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김 후보는 교육계와 노동계 등으로부터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데다, 특히 진보 진영의 지지세가 높다는 것이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선거 전 마지막 일요일인 14일 김 후보 유세에는 버니 샌더스 연방상원의원,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즈(AOC) 연방하원의원 등 진보를 상징하는 유명 정치인들이 참석해 김 후보에 힘을 실어주었다.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뉴저지) 등도 김 후보를 지지를 선언한 상황이다.

김 후보가 필라델피아 시장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사상 유례없는 한인 후보들간 맞대결로 제100대 필라 시장이 최종 결정된다.

공화당에서는 데이빗 오 후보가 필라 시장 공화당 예비선거에 단독 출마해 이미 11월 7일 실시되는 본선거행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헬렌 김 후보가 민주당 후보로 결정돼 본선거에 진출하게 되면 누가 승자이든 새로운 필라 시장은 한인이 맡게 되는 것이다.

필라델피아에서는 지난 1953년 이후 10명의 시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일 정도로 민주당이 강세다. 김 후보가 민주당 예비선거 경쟁을 뚫고 승리하면 제100대 필라 시장 당선을 눈앞에 두는 셈이다. 이 때문에 17일 필라 시장 민주당 예비선거는 올해 펜실베니아주 최대 선거로 불릴 만큼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공화당인 오 후보는 중도 성향 정치인으로 그간 다진 입지를 최대한 부각하면서 무당층과 중도 성향, 이민자 등의 지지를 이끌어내 본선거에서 반전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뉴욕 한국일보 서한서 기자>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