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제목: La Rue Pigalle

가수: Édith Piaf (에디뜨 피아프)

제작사: VOX Records (미국), A Polydor Recording (원녹음은 프랑스 폴리도르 사)

시리즈명: Spotlight Series

제작 연도: 대략 1955년경 (VOX에서 미국 배급)

형식: 10인치 LP / 모노랄 음원

프랑스에서 제작된 폴리도르(Polydor) 음반을 미국 VOX사가 다시 발매한 것으로, 1950년대 중반 미국 시장을 겨냥한 재발매 음반. 커버 디자인은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Don Shapiro 작품이다.

수록곡 중 의미 있는 곡

La Rue Pigalle: 앨범 타이틀곡이며, 피아프가 파리의 밤 문화와 사랑을 애절하게 노래한 대표적인 곡 중 하나이다. ‘피갈 거리’는 파리의 몽마르트르 아래쪽에 위치한 유명한 유흥가로, 피아프의 삶과도 직결된 장소이다.

L'Accordéoniste (아코디언 연주자): 피아프의 전쟁 전 대표곡. 아코디언 연주자를 사랑하는 여인의 이야기로 프랑스 대중가요사에서 매우 상징적인 곡이다.

L'Amour: 사랑에 대한 피아프의 철학을 담은 곡으로, 단순한 멜로디 속에서도 그녀 특유의 절절한 감정이 묻어난다.

Le Fanion de la Légion: 외인부대를 소재로 한 노래로, 군대의 상징이 된 깃발(fanion)을 통한 희생과 명예를 상징한다.

이 앨범은 미국 시장용 커버 디자인과 해설이 추가된 특별판이며, 프랑스판과는 다른 구성을 갖는다.


미국 내 프렌치 샹송 붐이 일던 1950년대 후반에 피아프의 앨범들이 다수 VOX, Capitol 등을 통해 재발매되었고, 그중 이 음반은 시각적 디자인과 수록곡 모두에서 가치 있는 소장품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