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A 이해와 관리 하기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김인규 기자 승인 2022.05.23 17:54 의견 0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대학 입시에 있어 GPA는 타 경쟁 지원자들과 차별화 가능한 첫번째 관문이자 지원자를 가늠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 입학 사정 요소에서 표준 시험에 대한 정책이 대학마다 시시각각 변하는 요즘, 수치로 나타나는 GPA야 말로 비교 가능한 기본이기 때문이다.

성적표는 단순히 숫자의 나열이 아니다. 오히려 학생이 어떤 선택을 했고 어떤 학과목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분야에서 더 관심을 가지고 그 결과로 어떤 학업적 성공을 거두었는지를 보여주는 정확한 기록이다. 입학사정관들이 어떻게 성적표를 읽는지 알아보자.

1. 수업의 난이도

간단히 말하자면 재학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어려운 수업들을 수강하면 된다.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보는 성적표는 대학활동의 예고편이다. 고등학교 최고 난이도 수업도 대학의 일반 수업과는 비교할 수 없다. 그런데 AP 조차도 듣지 않는 학생의 지원서를 보면 대학은 어떤 생각을 하겠는가. 이것이 바로 AP를 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2. 성적의 상승곡선

이상적으로는 학년에 관계없이 안정적이고 좋은 성적을 유지 하는 것이 좋다 . 하지만 경우에 따라 흐름이 중요할 때도 있다. 11,12학년때의 성적이 더 중요한 이유는 저학년때보다 더 어려운 수업을 듣기 때문이다. 1학기보다 2학기 성적이 더 중요한 이유도 같은 이유이다. 더 어려운 수준을 다루기때문에 더 확실한 평가가 가능하다. 좋은 성적은 어려운 수업에서 나올때 그 의미가 있다. 성적이 오르는 추세를 보인다 한들 11,12학년에 쉬운 수업을 듣고 나온 결과라면 무의미하다.

3. GPA 해석하기

GPA가 대학 입시에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알면서도, 어떻게 성적이 평가되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대학 지원시에는 Unweighted GPA와 Weighted GPA가 모두 제출되며 대학에 따라 각 학교의 기준 점수로 재 산출하여 입학 사정에 사용하게 된다.

성적표는 4년에 걸친 성적으로 구성되지만 각 대학마다 입시사정 반영 범위가 다르다. 10~12학년의 성적을 보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9~11학년의 성적을 주로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UC계열은 10~11학년동안 들었던 모든 “a-g”(UC계열의 15가지 필수 과목 목록) 과목들에 기반한 성적들을 평가하지만 Honors, AP, IB 과목들의 이수여부도 함께 분석한다. 또한, 많은 대학들이 대부분 12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요구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GPA에서 보이는 수치는 다른 정보와는 상관없는 별개의 숫자가 아니다. 입시사정관의 GPA 계산법은 고등학교 성적표에 표기된 GPA와 다를 수 있다. 그야말로 그 숫자 뒤에 숨은 의미를 읽고자 하는 것이 대학의 입학 사정 방식이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미주 한국일보 필진

저작권자 ⓒ 해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